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상세히 알아보기

by 내가찾던정보다 2022. 11. 29.
반응형

피아제는 인간은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 작용하면서 인지 발달하게 된다는 인지 발달 이론을 주창하였으며, 이러한 인지 발달은 4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이러한 발달 단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는데, 이번 게시물 내용은 사회복지사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니만큼 사회복지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를 프로이트나 에릭슨의 발달 단계와 비교하여 살펴본다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1. 인지 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는 감각 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순으로 진행된다. 이 발달 단계 순서는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며, 개인별로 특정 발달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은 다를 수 있지만, 특정 발달 단계를 건너뛸 수는 없다. 또한 인지 발달 단계는 발달 단계가 높아질수록 발달 특성이 복잡하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1-1. 감각 운동기(0세~2세)

① 프로이트 발달 단계의 '구강기', '항문기'에 해당하며, 에릭슨 발달 단계의 1단계 '신뢰감 vs 불신감'에 해당한다.

② 감각 운동기는 영아가 단순한 반사 반응을 반복하면서 환경을 알아가는 시기이다.

③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다양한 감각 정보를 받아들인다.

④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게 되고 목적 지향적인 행동하게 된다.

⑤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는 것을 상상하면서 단순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난다.

⑥ 사회적 애착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⑦ 감각 운동기는 아래와 같이 6단계의 하위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반사 활동기(출생~1개월) : 빨기 반사 등 대부분을 반사 활동에 의존한다. 자신과 그 외적인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

  - 1차 순환 반응(1개월~4개월) : 영아의 신체 부분들의 협응이 일어난다. 감각 운동 중 재미있다고 판단되는 행동을 반복한다.

  - 2차 순환 반응(4개월~8개월) : 자신이 아닌 외부에 관심을 가진다. 자기 행동으로 인해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 행동을 반복하려 한다.

  - 2차 순환 반응의 협응(8개월~12개월) : 대상영속성이 발달한다. 두 가지 행동을 협응하여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 3차 순환 반응(12개월~18개월) : 다른 결과를 얻기 위해서 두 가지 행동한다.

  - 도식의 내재화(18개월~24개월) : 머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시작한다. 지연된 모방을 하는 능력이 생긴다.

 

1-2. 전 조작기(2세~7세)

① 프로이트 발달 단계의 '항문기', '남근기'에 해당하며, 에릭슨 발달 단계의 2단계 '자율성 vs 수치심', 3단계 '주도성 vs 죄의식'에 해당한다.

② 사물에 대해 말로써 표현하기 시작하며, 상상 놀이를 즐긴다.

③ 대상영속성이 확립된다.

④ 전 조작기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예로는 자아 중심성, 상징 놀이, 물활론 등이 있다.

⑤ 논리적으로 사고하지 못하게 만드는 전 조작기의 인지 특성은 아래와 같다.

  - 자아 중심성 : 자신만을 인식함으로써 타인의 관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 비가역성 : 관계에 있어서 한쪽으로만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 중심화 : 한 가지에만 집중하고 다른 모든 부분을 무시하는 것을 말한다.

⑥ 전 조작기는 아래와 같이 2단계의 하위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전 개념적 사고단계(2세~4세) : 상상 놀이를 하기 시작한다.

  - 직관적 사고단계(4세~7세) : 사고를 직관적으로 하기 시작한다.

 

1-3. 구체적 조작기(7세~12세)

① 프로이트 발달 단계의 '잠복기'에 해당하며, 에릭슨 발달 단계의 4단계 '근면성 vs 열등감'에 해당한다.

② 아동의 사고 수준은 논리적인 수준으로 발달하지만, 여전히 아동의 관점이 구체적인 수준에 머물러있다.

③ 생각을 융통성 있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④ 질량, 부피 등이 동일해도 모양이 달라질 수 있다는 '보존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⑤ 사물의 전체적인 것과 부분적인 것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는 '분류화'라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⑥ 사물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는 '서열화'라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⑦ 자아 중심성을 극복하게 되고 가역적인 사고를 하게 되며, 탈중심화하게 된다.

 

1-4.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기)

① 프로이트 발달 단계의 '생식기'에 해당하며, 에릭슨 발달 단계의 5단계 '자아 정체감 vs 역할 혼란'에 해당한다.

②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이 형식적 조작기의 가장 큰 특징이다.

③ 가설을 설정하여 논리적으로 검증하는 능력이 생긴다.

④ 현실과 다른 세상을 상상할 수 있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⑤ 자신의 주장과 타인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조합하는 능력이 생긴다.

반응형

댓글